컴퓨터활용능력 2급 :: 필기시험 독학하기





컴퓨터활용능력 시험



컴퓨터활용능력이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입니다. 컴퓨터활용능력 2급의 시험 과목으로는 필기-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이 있고, 실기-스프레드시트 실무가 있습니다. 각각 시험시간 40분으로, 필기시험은 객관식 4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실기시험은 컴퓨터 작업형으로 시험을 응시하게 됩니다.

합격 기준은 필기 :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이고 두 과목의 평균이 60점이 넘어야 합격, 실기 :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 받아야 합격입니다.

이외에 시험 일정 등의 자세한 사항들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http://license.korcham.net/)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할 것은 컴활 2급 필기에 관한 이야기이고, 전 아래에 제가 적은 방법대로 1개월 정도 학교다니면서 틈틈히 공부해서 한 번에 붙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저보다 빡세게 공부하시면 1~2주 안에도 충분히 시험 합격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제가 공부한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개념



컴퓨터활용능력 수험서는 제가 시험 준비할 때만 한번 보고 더 이상 안보게 될 것 같아서 책을 구매하지 않고 시나공 카페에 올려져 있는 '컴퓨터활용능력 필기 핵심요약' PDF파일을 이용해 공부했습니다. 가장 좋은게 책을 사시거나 빌리셔서 공부하는 것이긴 하지만 만약 저처럼 '책이 분량이 너무 많다.. 핵심 요약만 골라 빠르게 공부하고 싶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음과 같이 공부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제가 말한 개념 요약 파일을 다운받는 방법은, 시나공카페(http://cafe.gilbut.co.kr/it/main/main.aspx) 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왼쪽 메뉴에서 '부록/CD'를 찾아 클릭한 후에 자격증 선택 란에서 '컴퓨터활용능력 > 2급 > 필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2017] 시나공 기출문제집 컴퓨터활용능력 2급 필기 핵심요약'이라고 써진 제목을 클릭 후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이 파일을 휴대폰에 넣어서 지하철에서 이동 할 때나 틈틈히 보고 다녔습니다. 이게 책 한권의 요약본이긴 하지만 페이지 수가 약 50페이지 정도가 나오는데요, (저는 2016 파일을 갖고 공부를 했어서 올해 파일은 약간씩 다를 수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 것도 꽤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보되, 저기 네모박스 쳐진 부분이 출제된 횟수라고 보시면 되는데요(출제 년/월) 출제된 횟수가 많을수록 시험에 자주 나오는 부분이라 생각해서 많이 나온 개념을 특히 집중해서 외웠습니다.

전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만 따로 본 것 빼고는, 처음부터 끝까지 2번정도 훑듯이 읽어본 뒤에 기출문제 풀기로 넘어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모르겠고 잘 외워지지 않는 개념에서 막혀 진도가 안나가는 것 보단 여러번 훑어보는 식으로 공부하시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컴활 시험은 만점을 목표로 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기출문제



기출문제는 전자문제집 CBT라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프린트해서 풀어보았고, 휴대폰으로는 스터디웨이라는 어플을 이용해서도 풀어보았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의 문제가 거의 매번 비슷한 형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기출문제가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를 풀어보면서 채점 후, 틀린 문제를 다시 보며 답까지 외운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오답노트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시험보실 때 시험장 도착하셔서 시험보기 전까지 오답노트 보고계시면 정말 도움됩니다.


저는 최근 시험부터 시작해서 약 10회분 정도의 문제를 풀어본 것 같습니다. '문제를 무조건적으로 많이 풀어본다고 좋은 것인가'에 대한 건 이것 또한 개인차에 따라 다른것 같으니 이만큼 했으면 충분하겠다 싶을 때까지 열심히 풀어보도록 합시다.



① 전자문제집 CBT 홈페이지에서 기출문제 다운받는 법


⑴ http://www.comcbt.com/ 사이트로 이동 후, 중간의 회색 박스 안에서 '컴퓨터활용능력 2급'이라는 글자를 찾아 클릭합니다.




⑵ 그럼 자동으로 기출문제가 올려져 있는 페이지로 이동되는데, 대략 2001년부터 최근 치뤄진 2016년 시험까지더 기출문제가 올라와 있습니다. 문제를 풀어보고 싶은 날짜가 적혀져 있는 게시글을 클릭한 후, 아래에 첨부되어 있는 한글 파일(확장자-.hwp)을 클릭해 다운받습니다. (교사용과 학생용이 나누어져 있는데, 답이 체크되어 있는지의 여부 같습니다)




⑶ 만약, 파일을 다운받지 않고 온라인 상에서 풀어보고 싶다면 게시글을 클릭했을 때 가장 위에 있는 주황색 글씨의 '온라인 모의 테스트'라고 적혀진 박스를 클릭합니다. 그곳에서 컴퓨터활용능력 2급 선택 후,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② 스터디웨이 어플에서 기출문제 푸는 법


⑴ 어플 다운로드 후, 로그인 후에 나오는 화면에서 검색창에 '컴퓨터활용능력'을 검색합니다.




⑵ '필기' 탭에서 원하는 횟수에 실시된 시험을 클릭 후 문제를 풀어봅니다. 풀어본 후에 자동으로 채점도 해주고 문제 즐겨찾기도 돼서 나중에 틀린 것을 오답노트 식으로 모아서 보기 편리한 것 같습니다. (광고가 좀 있습니다..)






마치며



이게 절대적인 방법은 아닌 만큼 어떤 사람에겐 도움이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대신 이런 방법이 있구나 하고 참고만 해주시는 것도 괜찮구요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신 분이 계신다면 만족합니다 ^^

제가 올린 글이 여러분들께 많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시험보시는 분들 모두 한방에 쉽게 붙으시길 바랍니다.

다음 번에는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편으로 글 쓰도록 하겠습니다 :D 





댓글,

violet quar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