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Font :: 영문 폰트 무료다운



DaFont (https://www.dafont.com/)





디자인을 하거나 포토샵을 사용할 때 영문 폰트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영문을 입력할 때는 한글 폰트보다 영문 폰트를 이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다음 예시를 보면 왜 영문 폰트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폰트는 Monospaced font와 Proportional font로 구분된다.

Monospaced font는 모든 문자의 폭이 동일한 폰트로, 각각의 문자를 쉽게 식별할 수는 있지만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며 가독성도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반대로 Proportional font는 문자 별로 폭이 다른 폰트를 말한다. 입력 할 때 자간이 자동적으로 조절되며 가독성이 좋다. 영문 폰트의 대부분은 프로포셔널 폰트이다.






사이트를 소개하자면 가입도 무료로 할 수는 있지만 굳이 필요해 보이지는 않는다.

먼저 저작권을 신경쓰지 않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폰트를 찾기 위해 노란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Top'을 클릭해 들어간다.




그 다음 'More options'를 클릭해 검색 옵션이 표시되도록 한다.



그럼 아래에 몇 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각각 대강의 설명은 다음과 같다.

Public domain - 저작권이 소멸된 저작물

GPL(GNU General Public License) -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으나 변경하거나 외부로 배포 시 해당 소스코드의 전문을 공개해야 하며 동일한 라이센스로 공개해야 함

OFL(Open Font License) - 글꼴을 다른 프로그램과 함께 배포하거나 판매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글꼴을 단독으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함

100% Free - 개인용 및 상업용 무료

Free for personal use - 개인적인 용도로는 마음껏 사용 가능하나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는 없음

Donationware - 완전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사용자에게 선택적인 기부를 부탁함, 프리웨어의 일종

Shareware - 보통 무료로 제공되어 시험삼아 써볼 수 있도록 함. 사용 기간과 기능에 제약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사용자에게 지불을 요구하기도 함

Demo - 셰어웨어의 일종으로 볼 수 있음. 사용 기간에 제약을 두거나 기능에 제한을 두기도 함



이제 목적에 맞는 마음에 드는 폰트를 찾아서 다운로드 해보자

참고로 'Preview' 텍스트박스 안에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고 Submit 버튼을 누르면 해당 텍스트로 폰트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제작자의 말과 폰트의 상세 정보 확인, 폰트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링크로 연결된다.




이제 ttf파일이 제대로 다운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이 있다면 인쇄물이나 웹 사이트를 만들 때, 어플을 만들 때 등등 폰트를 사용하려는 경우 제작자의 코멘트를 보고 정말 상업적으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적혀 있는지 확인해 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더보기

댓글,

violet quar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