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graphics :: 인포그래픽이란?







정보화 시대에 놓여져 있는 지금,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이런 다양하고 복잡한 정보들 중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정리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찾는 일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렇게 정보 혹은 자료를 문자만을 이용해 전달하기보다는 이를 지도, 차트, 표, 그래프, 픽토그램, 노선도, 표식,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시각적으로 가공하여 표현하는 것을 인포그래픽이라고 한다.



            

(인포그래픽이 사용된 예)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낸 지도)


(인포그래픽으로 나타낸 노선도)



인포그래픽(Infographic)은 정보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Information과 도식이라는 의미의 Graphic이라는 단어를 조합해 만든 명칭이다. 한마디로 정보를 도식한다는 의미이다.

도식한다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일정한 그림이나 양식으로 나타내다, 일정한 그림이나 양식으로 나타내어지다' 라고 설명할 수 있다. (출처-다음 백과사전)



이렇게 정보를 도식화했을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복잡한 정보를 빠르고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다.

- 단어와 그래픽을 통합해 정보, 패턴, 추세등을 나타낸다.

- 단어 홀로 있을때보다 이해하기가 쉽다.

- 아름답고 매력적이다.



그러면 이러한 인포그래픽은 언제 사용될 수 있을까?

주로 설문 조사의 결과를 제시하거나, 복잡한 개념 혹은 아이디어를 단순화시킬때, 서로 다른 개체를 비교할 때 등에 많이 이용되고, 단순하게 표현된 많은 데이터들로 보는 사람의 눈길을 끌고 싶은 곳 어디에나 사용할 수가 있겠다. 



인포그래픽을 사용했을때의 장점은 정보를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고 보는 사람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키고 재미를 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인간은 시각에 약 80%가량을 의존한다고 하니 이런 시각적 요소는 매우 중요하게 여겨질 수 있다.

또한 언어의 장벽을 넘어 정보 전달이 가능해 그래프나 차트 등을 보고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이해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더 나은 인포그래픽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전 세계의 그래프나 차트 등을 이용한 다양한 인포그래픽들을 봐보는 것도 많은 공부가 될 것이다.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인포그래픽들이 존재하며 형식과 표현 방법 또한 매우 다채로울 것이다. 참고를 위한 사이트 몇 가지를 첨부한다.



1) 인포그래픽을 만드는 8가지 무료 툴

(http://www.creativebloq.com/infographic/tools-2131971)


2) 웹 디자이너를 위한 유용한 인포그래픽 44가지

(https://www.awwwards.com/44-useful-infographics-for-web-designers.html)


3) 무료 인포그래픽 템플릿

(https://www.canva.com/templates/infographics/)


4) 40가지 무료 인포그래픽 템플릿

(https://www.hongkiat.com/blog/free-infographic-templates/)





더보기

댓글,

violet quartz